System Structure & Program Execution 1
컴퓨터 시스템 구조
Main Memory
- Main Memory는 CPU의 작업공간이다.
device controller & local buffer
각각의 I/O device들은 각각을 전담하는 device controller가 붙어있다.
disk의 내부의 동작은 CPU의 역할이 아니라 device controller의 역할
device를 전담하는 작은 CPU
CPU가 자신의 작업공간인 Memory가 필요하듯이, device controller도 각각의 작업공간이 필요하다. 그것을 local buffer라고 한다.
CPU와 Disk의 성능(속도)차이는 크다.
- CPU가 Disk보다 100만배 빠름
CPU의 역할
CPU는 매 클럭마다 memory에서 instruction을 읽어서 실행하고 그 다음 클럭에는 다음 instruction을 읽어서 실행한다.
register중에서 PC(Program Counter) register가 다음번에 어디에 있는 instruction을 실행해야 할지 그 주소를 가지고 있다.
CPU 내부
register
CPU안에는 memory보다 더 빠르면서 정보를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 공간들이 있다. 이 작은 저장공간을 register라고 한다.mode bit
지금 CPU에서 실행되는 것이 운영체제인지, 사용자 프로그램인지 구분해주는 역할을 한다.interrupt line
CPU는 항상 memory의 instruction을 읽고 있는데 다른 입출력장치(I/O device)와의 소통은 어떻게 할까? interrupt line으로 한다.CPU가 memory의 instruction이 끝나면 interrupt line을 체크하고, interrupt line에 들어온 것이 있으면 그 interrupt를 실행한다. interrupt가 실행되면, CPU는 하던 일을 잠시 멈추고, CPU의 제어권이 OS로 넘어가게 된다. 그 후 OS는 해당하는 작업을 I/O controller에게 시킨다.
timer
특정 프로그램이 CPU를 독점하는 것을 막음
처음에 운영체제가 CPU를 가지고 있다가 사용자 프로그램에게 timer를 세팅해놓고 넘겨준다. 사용자 프로그램이 무한루프를 돌더라도 할당된 시간이 끝나면 timer가 CPU에게 interrupt를 건다.
Mode bit
사용자 프로그램의 잘못된 수행으로 다른 프로그램 및 운영체제에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하기 위한 보호 장치 필요
Mode bit을 통해 하드웨어적으로 두 가지 모드의 operation 지원
1 - 사용자 모드: 사용자 프로그램 수행
제한된 instruction 실행 가능
0 - 커널 모드(시스템 모드): OS 코드 수행
모든 instruction 실행 가능, 모든 메모리 접근가능
interrupt나 exception 발생시 하드웨어가 mode bit을 0으로 바꿈
사용자 프로그램에게 CPU를 넘기기 전에 mode bit을 1로 세팅
Timer
타이머
정해진 시간이 흐른 뒤 운영체제에게 제어권이 넘어가도록 interrupt 발생시킴
타이머는 매 클럭 틱마다 1씩 감소
타이머 0이 되면 타이머 인터럽트 발생
CPU를 특정 프로그램이 독접하는 것으로부터 보호
타이머는 time sharing을 구현하기 위해 널리 이용됨
타이머는 현재 시간을 계산하기 위해서도 사용
Device Controller
I/O device controller
해당 I/O 장치유형을 관리하는 일종의 작은 CPU
제어 정보를 위해 control register, status register 가짐
local buffer를 가짐(일종의 data register)
I/O는 실제 device와 local buffer 사이에서 일어남
Device controller는 I/O가 끝났을 경우 interrupt로 CPU에 그 사실을 알림
device driver(장치구동기)
OS 코드 중 각 장치별 처리루틴 → software
하드웨어에 접근하기 위한 software
device controller(장치제어기)
- 각 장치를 통제하는 일종의 작은 CPU → hardware
입출력(I/O)의 수행
모든 입출력 명령은 특권 명령(OS를 통해서만 접근가능)
사용자 프로그램은 어떻게 I/O를 하는가?(disk에서 무엇을 읽어와야 할 때)
system call을 통해 운영체제의 커널에게 부탁함
사용자 프로그램이 운영체제에게 I/O 요청
trap을 사용하여 인터럽트 벡터의 특정 위치로 이동
제어권이 인터럽트 벡터가 가리키는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으로 이동
올바른 I/O 요청인지 확인 후 I/O 수행
I/O 완료 시 제어권을 system call 다음 명령(instruction)으로 옮김
인터럽트(interrupt)
인터럽트
- 인터럽트 당한 시점의 레지스터와 program counter를 save한 후 CPU의 제어를 인터럽트 처리 루틴에 넘긴다.
Interrupt(넓은 의미)
Interrupt(하드웨어 인터럽트): 하드웨어가 발생시킨 인터럽트 - 일반적 인터럽트
Trap(소프트웨어 인터럽트)
exception: 프로그램이 오류를 범한 경우
system call: 프로그램이 커널 함수를 호출하는 경우
인터럽트 관련 용어
인터럽트 벡터
해당 인터럽트의 처리 루틴 주소를 가지고 있음
인터럽트 주소(함수의 위치), 번호 쌍
인터럽트 처리 루틴(=interrupt service routine, 인터럽트 핸들러)
해당 인터럽트를 처리하는 커널 함수
Q. I/O를 하기 위해서 필요한 interrupt는 하드웨어 인터럽트? 소프트웨어 인터럽트?
사용자 프로그램이 I/O를 요청할 때: software 인터럽트
I/O에서 수행이 다 끝나고 난 뒤: hardware 인터럽트
현대의 운영체제는 인터럽트에 의해 구동된다.
- 인터럽트가 들어오지 않으면 사용자 프로그램이 항상 사용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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